종합감기약 추천 감기약 비염 기침 감기?

대부분 감기는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이 바이러스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제는 없다고 이야기 했다. 종합감기약이나 일반 감기약, 특히 나처럼 비염 증상이 있거나 기침 감기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은 종합감기약을 먹어도 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나도 환절기만 되면 코가 간지럽고 비염 증상이 있는데 이럴 때 마다 이비인후과를 찾기 어려우니 때때로 종합감기약을 먹고는 하는데 이 안에 성분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사실 없다. 그래서 이런 성분들에 대해서 좀 알면 그래도 안심하고 찾아 먹을 수는 있으니 공부하며 찾아보았다.


2019/08/24 - [가족건강 info/한지붕3체질] - 몸살 목 코 감기 빨리 낫는 법 감기약 쌍화탕 약성분




대부분의 종합감기약 성분에는 '항히스타민제'라고 하는 콧물을 줄이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개인차는 있겠지만 졸음이 올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비염을 앓고 있을 때 종합감기약을 먹으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를 많이 겪었다. 물론 많은 졸음이 동반 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특히 감기약을 복용하고 나면 몽롱해진다던지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업을 하고 계시거나 부득이하게 운전 할 일이 생긴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고, 만약 음주까지 추가하게 되면 노곤노곤 해질 수 있으니 더더욱 조심하자. 그리고 입도 마를 수 있기 때문에 물도 평상 시 보다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고,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소변을 쉽게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런 졸음 증상을 없애기 위해서 약 성분에 카페인 등이 추가로 배합될 때가 있다고 하는데 카페인이 추가되면 심장이 두근 거린다던지 잠이 안온다던지 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커피를 평상 시 많이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이 또한 주의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코가 막혔을 때 쓰이는 비충혈제거제의 주요 성분은?"


페닐에프린: 비충혈을 제거해주는 약의 성분이다. 보통 비염은 코 안쪽이 부어서 숨쉬기가 곤란해지는 경우라 알고 있는데 요 성분은 코 안쪽 혈관을 수축시켜서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성분이라고 한다. 


슈도에페드린: 요 성분 역시 코막힘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이다. 코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호흡을 편안히 할 수있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단일로 사용한다던지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사용하여 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 주로 사용한다고 한다.


"두통, 발열, 몸살, 인후통 등에 쓰이는 해열진통제의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요 성분은 해열진통제라고 한다. 신경통, 두통, 월경통, 근육통, 발열, 염좌통 등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되어진다고 한다. 이 외에도 생리통, 류마티스성, 관절통, 치통 등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며, 요 성분은 단일제로도 사용이 되나 복합제로도 사용되는 경우가 있어서 중복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부프로펜: 해열 소염 진통제로 알려져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아기 해열제도 이와 같은 성분이 아닐까? 소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완화 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급성으로 생긴 질환에 단기간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 최소한의 용량을 최단 기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리 아이도 어제 기침으로 인한 헛구역질로 인하여 새벽에 잠이 깨기를 반복하였는데 아침에 병원에 가기 전까지 약이 없었다. 급한데로 소염진통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이부프로펜을 먹이고 좀 진정이 되어서 아침에 병원을 갈 수 있었다. 아니었으면 새벽 내내 잠 못자고 아이 케어하다가 나도 하루를 망칠 뻔 했다.







"그렇다면 우리 집 감기약 어떤 것이 필요할까?"


종합감기약은 해열제나 코감기약 기침약 등 여러 성분이 섞여있기 떼문에 다른 약과 성분이 겹치지는 않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만성질환으로 약을 장기간 복용 중이신 분들이라면 감기약 성분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증세를 악화 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하기 때문에 주의 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기침약 메틸에페드린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교감신경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와 맥박이 불안정하거나 불안감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종합감기약의 경우 알약이나 물약이나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복요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종합감기약 알약?"


중외제약에서 나오는 화콜과 대웅제약의 씨콜드정, 화이투벤 등 기침 가래 콧물 두통 등 감기 증상에 대한 여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복용이 간편하다. 대신 전반적인 함량이 낮아서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약들이라고 한다.


"종합감기약 물약?"


판콜이나 판피린이 대표적이지 않을까 싶다. 나도 주로 판피린을 애용하는데 액체 형태이기 때문에 흡수가 빠른 장점이 있는 방면 대부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이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우리 마더가 그러하다.


추가로 기침약과 가래약은 복합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기 때문에 3-4가지 성분이 복합된 기침 가래 약은 가래보다는 기침에 중점을 1-2가지 성분이 복합된 기침 가래 약은 기침보다는 가래에 중점을 둔 경우가 많으며 물에 타서 복용하는 감기약은 초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아는 테라플루 밤용은 몸살, 콧물 쪽에 중점을 둔 경우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가 있는 분들은 효과가 잘 나타나기 어려울 수 있으니 감기약도 잘 보고 선별하여 선택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