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에게좋은음식 임신초기음식 어떤게 있을까?


산모에게좋은음식 임신초기음식 어떤게 있을까?



좋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도 부족하다. 임신 시기에 맞는 식재료를 야무지게 선택해서 제대로 만들어 먹어야 엄마의 건강과 함께 뱃속의 아이의 성장도 도울 수 있다.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다. 아무리 영양제를 섭취하고 한다고 한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재료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임신초기음식 어떤걸 먹어야 하며, 산모에게좋은음식은 무엇일까? 우선 음식이 아이에게 주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이에게 어떤 영향이 미치는 지 엄마가 안다면 당장 챙겨 먹을 것이니..



사람의 뇌는 100억개가 넘는 뇌세포로 이루어지며, 이 중 140억 개의 뇌세포가 엄마의 배 속에 있을 때 만들어진다고 한다. 따라서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 건뇌 식품을 꾸준하게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콩, 등푸른생선, 해조류, 검은깨, 시금치, 견과류가 이에 속한다고 한다. 또 기름진 음식보다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중추신경계가 형성되기 때문에 식품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잘 먹어야 한다. 엄마 배 속에서 발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이가 태어난 후에 잔병치레에 시달릴 수 있다.



태아는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서 생명을 유지하고, 신체의 각 기관을 형성하며 성장하기 때문이다. 엄마가 임신 기간 중 어떤 음식을 어떻게 섭취하느냐가 아기의 평생건강과 직결 된다는 이야기다. 임신 기간에는 적합한 음식을 골라서 먹고, 뇌 건강을 관장하는 음식부터 뼈 발달을 돕는 음식 까지 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 4~5개월부터는 초유가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맵거나 짜거나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콜라, 라면, 과자 등 산성 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아기가 산성체질이 된다고 하니 



이런 아가는 정서가 불안하고 산만하고 신경질적이 되기 쉽다고 한다. 다행히 아내는 탄산을 좋아하지 않았다. 과자 역시..임신기간 중 라면을 먹은 것도 손에 꼽는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를 낳으려면 인스턴트 식품 대신 칼슘을 충분히 먹도록 하자. 본인이 임신 2개월이라면 이 때부터 아이의 피와 살이 생기고, 뇌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아이의 발육과 뇌세포 발달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두부, 우유, 흰 살 생선, 육류의 살코기 등 담백하면서도 양질의 단백질을 듬뿍 함유한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또 입덧이 심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완화해줄 현미, 달걀, 레몬 등 새콤한 과일, 녹황색 채소를 신경 써서 챙겨먹도록 하자. 임신 3개월에는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 기관의 이상이나 다운증후군, 구순염, 구개열 등의 기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쇠고기 우엉 볶음이나, 버섯볶음, 뱅어포구이처럼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태아의 두뇌 형성에 도움을 주도록 하자. 입덧이 끝나는 임신 4개월에는 식욕이 왕성해 지는 시기라서 비만의 길로 들어서기 쉽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을 많이 먹고, 단음식, 간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자.



임신 5개월이 되면 태아가 왕성하게 자라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뼈가 단단해지고 살도 올라 체중이 부쩍 늘어나게 된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은 흡수율이 20%로 정도 낮다고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고 한다.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이나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되, 소고기, 돼지고기 등 칼슘의 흡수를 돕는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해서 흡수율을 높여보자! 임신 6개월에는 태아의 조직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각종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 철분이 중요한데 굴, 바지락, 대합 등의 어패류나 달걀노른자, 우유, 녹황색 채소, 해조류, 고등어, 정어리 등의 등 푸른 생선의 섭취를 통해서 철분을 흡수해보자. 이러한 철분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임신 7개월에는 염분을 줄이는 식사를 해보자. 소금을 줄인 식사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음식에 맛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식초, 레몬 등의 신맛을 더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임신 8개월 째에는 아이의 골격과 근육을 더욱 다져주고 튼튼하게 해줄 영양소가 필요하다. 녹색채소와 호밀빵, 현미, 쇠간, 모시조개, 대합, 닭고기 등을 섭취하자.



임신9개월에는 녹황색 채소와 살코기, 생선, 콩, 우유, 현미,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마지막 달에는 쇠간, 토마토, 김 등을 적정량 섭취해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두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